B형간염 예방접종 비용 및 간격 등에 대해서 많이들 궁금해 하십니다. 2023년 기준 가격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염에는 A형과 B형이 있지만 보통은 A형 간염은 백신이 나온 지 10년 정도 뿐이라 예방접종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B형 간염은 많은 사람들이 예방접종을 하지 않았다면 늦은 나이에도 찾아서 예방접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B형간염 바이러스가 무엇인지부터 치료 방법과 접종대상 및 접송시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형간염 예방접종 비용 가격 간격 2023 가이드

B형간염_예방접종

B형간염 예방접종 안내
B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경과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급성 B형간염 중 5~10%가 만성 B형간염으로 진행되며 만성 B형간염이 지속되면 간경화증이나 간세포암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으로 국내 B형간염 바이러스 보유자가 많이 감소하였지만 미국 및 유럽의 여러 국가에 비해 아직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B형간염 접종대상 및 접종시기

B현간염 예방접종을 통해 B형간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신생아 및 영아에게 생후 0, 1, 6개월 일정으로 3회 접종 합니다.

단, 모체가 B형간염 표명항원(HBsAg) 양성인 경우에는 면역글로블린(HBIG)과 B형간염 1차접종을 생후 12시간 이내 각각 다른 부위에 접종합니다.

출생 후 B형간염 단독백신으로 접종한 영아에게 생후 2, 4, 6개월에 DTaP-IPV-HepB-Hib 혼합백신으로 접종 가능하며, 이 경우 B형간염은 총 4회 접종됩니다.

단, B형간염 표면항원(HBsAg) 양성 산모로부터 태어난 영아에게는 별도의 지침이 있기 전까지 기존의5가 혼합백신(DTaP-IPV/Hib)과 B형간염 단독백신의 0, 1, 6개월 일정의 접종을 권장합니다.

과거 B형간염의 감염증거와 예방접종력이 없는 성인 중 B형간염 바이러스에 노출될 위험이 높은 환경에 있는 경우에도 예방접종이 권고됩니다.

  • B형간염 바이러스 보유자 가족
  • 혈액제제를 수혈받는 환자
  • 혈액투석을 받는 환자
  • 주사용 약물 중독자
  • 의료기관 종사자
  • 수용시설의 수용자 및 근무자
  • 성매개질환의 노출 위험이 큰 집단
접종 검사접종 및 검사최소 연령최소 간격
1차(백신, 면역글로불린)출생 직후
(12시간 이내)
2차생후 1개월생후 4주1차 접종 후 4주
3차생후 6개월생후 24주2차 접종 후 8주/1차 접종 후 16주
1차 항원 항체 검사생후 9~15개월생후 8개월3차 접종 후 4주

B형간염 Q&A

Q1. B형간염 증상은?

A1. 무증상 또는 다른 바이러스성 간염과 유사한 피로감, 식욕부진, 구역, 구토 등 비특이적인 소화기 증상과 우상복부 불편감, 쇠약감, 무기력, 황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Q2. B형간염 전파

B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의 혈액이나 체액을 통해 전파됩니다.

주요 감염 경로는 주산기감염(B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모체로부터의 감염), 수혈, 오염된 주사기 사용, 침습적인 검사 및 시술, 성 접촉 등이 있습니다.

Q3. B형간염 치료는?

급성 B형간염의 치료는 증상을 줄이기 위한 대증요법이 주된 치료법이며, 만성 B형간염에서는 항바이러스제 투약 등의 치료법이 있습니다.

B형간염 비용 2023 가격 찾기

B형간염 예방접종 주사는 인근의 보건소를 가시게 되면 가장 저렴하게 맞을 수 있는데요.

보건소가 아닌 근처에 있는 병원을 가야하게 된다면 비용이 다 다르지만 평균 10,000원에서 30,000원 사이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아래에서 좀 더 편리하게 병원에 대한 비용 찾는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01. 예방접종 가격 확인하는 방법

B형간염 예방접종 가격 정보는 모두닥 사이트를 통해 알아보시면 간단하고 편리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B형간염 예방접종 비용 조회
B형간염 예방접종 가격 조회

위 사이트를 통해서 내가 거주하는 동네의 병의원의 비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시/도 선택 ▶ 시/군/구 선택 ▶ 읍/면/동 선택 후 조회를 클릭하게 되면 B형간염 예방접종 가격을 조회가 가능합니다.